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약물치료

‘마음이 약해서 그런 병에 걸리는 거야.’ ‘스트레스만 없어지면 병도 사라질 거야.’ ‘약은 먹어봤자 중독성과 부작용만 있지 치료 효과는 없어.’ 정신과 질환과 약물 치료에 대해 흔하게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들입니다. 하지만 항우울제와 같은 정신과 약물들은 사실 상당한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신과 질환들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은 결국 뇌기능의 저하가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신과 약물들은 저하된 뇌기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항우울제나 항정신병약물 등의 약물이 신속하게 투여될수록 질병의 회복율도 현저히 높아지고 병에 의한 장애도 낮아집니다. 다만, 이러한 약물들을 복용한다고 곧바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약효를 확실히 느끼기까지 2-6주 가량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면 항우울제의 부작용은 복용 후 곧바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약을 잘 먹지 않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되는 편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약물치료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처하는 법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처음 정신과 약물을 복용할 때 경우, 약효가 바로 나타나지 않는 느끼거나 부작용이 있다는 생각이 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약물을 찾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여야 합니다.

상호 : 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 대표자 : 박상욱 | 사업자번호 : 601-97-07806
제주시 중앙로 337 다우클리닉 3층 | TEL : 064-725-2500 ㅣ FAX : 064-725-2501

Copyright ⓒ 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