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상담치료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상담치료는 실제로는 정신치료라고 부릅니다. 정신과 질환을 치료하는 의사는 환자에게 정신치료적인 접근을 기본으로 합니다.

지지적 정신치료

가장 일반적인 정신치료는 지지적 정신치료입니다.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성격을 고치거나 전면적인 변화를 시도하지는 않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도와주는 치료요법입니다.

정신과 질환은 본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계를 벗어날 때 생기는 마음의 병므로, 치료자(의사)는 환자를 도와주고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정신과 질환도 단순감기처럼 신체적 질병과 같은 병이며, 환자의 의지만으로 치료가 되지는 않는 힘든 병이라는 점을 받아드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지지적 정신치료입니다.

분석적 정신치료

정신과 질환의 발현에 환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중요하다는 가설 하에 심층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치료법으로 정신분석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이 치료를 통해 환자는 과거와 관련된 자신의 감정, 사고등 내적인 면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의사는 환자의 행동 방식에 무의식적 성향이 있다는 것을 환자가 납득하도록 돕습니다. 괴로웠던 과거를 회상하는 일이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치료를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환자에게만 유용하며,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인관계치료

자신이 맡고 있는 역할을 대인관계 측면에서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경우 정신과 질환이 생길 수 있다는 이론에 바탕을 둡니다. 대인관계에서의 곤란한 문제를 알아내고 이것을 풀어 나가는 것을 도와주는 단기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특히 대화 기술을 강조하며, 지금 이 순간 바로 현 시점의 생각과 기분, 행동의 습관을 다룹니다.

인지치료

정신과적 질환이 있는 경우 환자는 자신이나 미래에 대해 자동적으로 부정적인 측면을 보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지이론은 정신과 질환의 원인을 인지 왜곡 현상으로 설명합니다. 세상을 지각하는 방식이 곧 세상에 반응하는 방식이 됩니다. 삶을 부정적으로 지각한다면, 생각과 감정이 모두 부정적으로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인지치료는 이런 잘못된 인지를 알아내어 이를 실질적이고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재조정하는 치료로, 단기요법으로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호 : 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 대표자 : 박상욱 | 사업자번호 : 601-97-07806
제주시 중앙로 337 다우클리닉 3층 | TEL : 064-725-2500 ㅣ FAX : 064-725-2501

Copyright ⓒ 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