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핵심 증상은 우울한 기분이 들고 모든 일에서 흥미나 즐거움을 잃어버립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환자들은 이런 증상보다도 소화불량, 두통, 어지러움, 과호흡, 흉부 압박감, 피로감 등의 신체증상을 먼저 호소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신과보다는 내과나 가정의학과 등을 먼저 찾아가 여러 가지 검사를 받고 ‘신경성’이라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무기력하다면 전문의와 꼭 상담해야 합니다.

우울증은 천의 얼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우울증의 증상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상적 우울감과 병적 우울증

우울한 기분이란 사람이라면 매일 누구나 느끼는 다양한 감정 중의 하나입니다. 살아가면서 우울한 감정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만약 우울한 감정을 단 한 번도 느끼지 않았다면 오히려 그 자체가 질병으로 의심될 만큼 우울감은 아주 흔한 감정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느끼는 우울감을 일반적인 우울감이라고 하는데, 이는 우울증 증상으로서의 우울감과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사업이나 입시에서의 실패, 가까운 사람과의 이별, 신체적 질병, 경제적 어려움이나 실직 등 부정적 사건의 반응으로 우울감이 나타나는 것은 아주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당연한 우울감이라 할지라도 그 지속기간이 2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이는 정상범위의 우울감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정신의학에서는 2주 이상 매일 같이 하루 종일 지속되는 우울감은 병적인 상태로 보고 있습니다.

우울한 기분의 강도와 범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우울증의 경우, 단순히 기분이 우울하고 가라앉았다고 느끼는 것을 넘어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흥미와 활력, 의욕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자신이 무능하고 무가치하게 느껴지며, 자살까지 생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잠을 자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잠이 늘어나는 현상, 혹은 식욕의 변화로 체중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적인 우울감은 학교, 직장, 가정,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합니다. 별 다른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었던 일에도 자신감과 의욕을 잃고 망설이게 되며,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학생들은 수업 진도를 따라가지 못해 성적이 떨어지게 되며, 공부를 포기하거나 비행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직장인은 업무 수행을 못하여 실직을 할 수도 있고, 주부는 살림과 육아를 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다시 우울증을 더 악화시키는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치료

병적 우울증은 적절한 약물 치료와 심리 상담을 통하여 일반적으로는 1개월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며, 3개월 정도의 치료를 통해 이전의 상태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증상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6-12개월 정도 치료를 유지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의 기간과 강도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으며, 이전의 건강했던 상태로 완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상호 : 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 대표자 : 박상욱 | 사업자번호 : 601-97-07806
제주시 중앙로 337 다우클리닉 3층 | TEL : 064-725-2500 ㅣ FAX : 064-725-2501

Copyright ⓒ 박상욱휴정신건강의학과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